라이프로그


이슈트리 - 고객분석 및 관리방안 수립 Do consulting

개요 


인터넷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업체에 연말 연초에 고객관련 제안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마케팅 전략, 고객 전략, 고객관리 등의 분야에 대해선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만(정말?), 인터넷 업체가고객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라는 측면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일단 많은 부문이 무료 이용자들 아니겠습니까!!! 더불어 이 분야에 대해 경험을 한 적이 없어서 파악해가는데 힘들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둔 플랫폼에 어떻게 하면 고객을 모집하고 유지할 수 있을까? 아마도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들의 공통적인 관심사항일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관계성과 특성을 고려하고 이에따라 고객을 어떻게 분류하고 마케팅 활동을 해갈 것인가? 이것이 본 제안의 핵심이었습니다


제안 요청 업체는 단순히 답을 달라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비즈니스를 고려하여 원하는 형태로의 변경 및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론과 Tool을 작성해 달라는것입니다.  




제안서 Storyline


  • 인터넷 산업의 성숙으로 인해 사용자 증가가 둔화되고, 서비스의 다양화로 차별적 요소가 감소하는 환경 속에서 고객이 보유한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와 핵심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고객분석 및 관리 기법 정립 필요성이 증대되었음

 

  • 사용자 개인화 , 참여 등 Web 2.0 Trends 도래에 따라 서비스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활동성 기반의 서비스 분류체계를 정의하고 방문자 경험가지 (Visitor Engagement)를 고려하여 고객을 다양한 관점에서 Segmentation 할 수 있는 기법을 설계·도입할 것을 제안함

 

  • 설계된 서비스분류 및 고객 Segmentation에 기반한 가치지향적 Customer Target을 결정하고 서비스 운영/ 모니터링/성과를 효과적으로 측정·반영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임 

제안 Issue Tree



issue tree의 개선점은무엇일까요? 고객의 RFP에 충실하게 따른 형태지만 뭔가좀더 새롭게 바꾸고 싶네요. ^^

 

제안한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신가요?수주했답니다. 그러기 때문에 더욱더 명확한 IssueTree로 발전하여야 원활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겠죠!!!

 

여러분들이 생각한 수정부문을 말씀하시면 프로젝트에 반영해볼 계획입니다


덧글

  • 5throck 2010/02/16 03:14 # 삭제 답글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신 것 같습니다. ^^ 좋은 결과를 내시길 바라면서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십시오.
  • Jenen 2012/05/04 16:55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상열 컨선턴트님.
    우연히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어 좋은 글들을 많이 읽고 갑니다. 혹시 가능하시다면 jester0987@naver.com으로 메일 주소를 보내주실 수 있으신가요? 업무에 관해서 또 커리어 패스에 관해 여쭤보고 싶은 것들이 많은데 어디로 연락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트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