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ICT의 미래(I) small idea & insight

최근에 고객의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모델이라는작업은 참 인내와 고난이 예견된 작업이 아닐 수 없다고 생각이 들며, 어떤 패턴화된 Logic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신규 사업 개발이라는 Consulting Approach는 있지만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그러한 것을찾고 싶네요

 

고객의 Biz Model 설계를 위해 한 한가지 방법이 미래 상상하기였습니다. 가끔신문을 보면 미래 며칠 어느날 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한 기사를 보실 수 있지요. 그와 같은 형태로미래에 벌어질 수 있는 몇 가지를 다양하게 상상하여 그리는 스토리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한번 쯤 재미삼아읽어 주세요.(참고로 아래 내용은 2010 1월말에 작성된 내용입니다. ^^)

 

택시 운전사의 하루

 

택시운전자 오모씨는 아침에 일어나 간단하게 물과 과일 그리고 스마트택시면허증을 챙겨 자신의 택시에 도착했다. 택시에 탑승하여 스마트택시면허증을 네비게이션에 꽂아 부팅하니, 어제밤 늦게 태워 집까지 모셔다 준 아가씨로부터 감사인사가 와 있었다. 컨설턴트라 하는데 늦은 시간 안전하게집에 도착하였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게 운전해달란다. 아가씨를 비롯하여 여러 사람으로부터 쌓인 평판으로인해 내 택시를 선호할 고객이 많아질 것이라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진다.

그 사이 네비게이션으로부터 차량 점검을 끝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지난 정비 받은 이후부터의 운행 기록 및 어제승차 운행 기록(주요 경로, 위치 등 기본 정보 및 내일까지정기 정검을 받으라는 메시지가 나타났다.

 

네비게이션을 통해 서울 시내 교통상황을 검색하니 올림픽도로와 강남대로가 혼잡하고 현재 운행하고 있는 택시들의위치를 보니 삼성동쪽에 많이 정차하고 있다. ‘. 오늘은강북 쪽 중심으로 영업을 해야 하겠군생각하면서 내 택시의 위치정보를 Open하여 네비게이션에서 택시요청승객을 검색하였다. 아 다행히 같은아파트 단지에서 한 승객이 택시를 타러 움직이고 있었다. 네비게이션에서 해당 승객 아이콘을 클릭하여내 위치를 전송하고 승낙을 기다린다. 이젠 예전과 달라서 고객이 내 택시정보와 승차했던 사람들의 평판을보고 택시를 탈지 말지 결정하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함부로 할 수 없어져서 고객들의 택시 만족도가 높아져 최근에 다른 승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자체들이 회사택시 및 개인택시들의 번호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보유한 핸드폰/스마트폰을통해 평판을 웹사이트에서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내 위치를 공개하면 해당 웹사이트의 택시번호를 바탕으로 평판까지 주변 승객들에게 전송이 되고 있다. 이런 덕분에 이제는 택시강도, 강간 등과 같은 범죄가 없어져 늦은밤이라도 승객들이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하게 되어 수입도 이전보다 늘어 살림살이도 나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내 평판 정보와 택시 위치 정보를 적극적으로승객들에게 알려 승객들이 내 택시를 타게끔 유도하고 싶어진다. 이런 생각하는 동안 아파트 승객이 승차하겠다는승인을 보내왔다. 저쪽 동이니 1분 미만 내에 도착할 것이고, 이미 이 정보는 해당 승객에게 자동 전송이 되어 있다.

승객을 안전하게 탑승하는 것을 지켜보고 인사를 한 뒤 목적지를 물어보았다. 승객이씩 웃으면서 휴대폰을 차량의 네비게이션에 가져다 대니 자동으로 승객이 원하는 장소와 선호 경로가 전송되어 나타나는 것이었다. .. 최근에 mash-up 및지도정보전송이 표준화되어 목적지를 안 물어봐도 되는 것을 순간적으로 잊어버렸다


계속 ... (하편 있습니다. ^^) 

twitter ID : @syoulee


덧글

  • 안씨 2010/03/25 15:48 # 삭제 답글

    하편 기대됩니다 ㅎㅎ
  • 상열 2010/03/25 16:11 #

    상편과 유사합니다. 기대하시면 올리기가 쉽지 않은데요 ^^
댓글 입력 영역



트윗